제조업잡 잡식

동탄주부알바 취업사이트 브랜드알바 입니다 본문

브랜드알바 잡식

동탄주부알바 취업사이트 브랜드알바 입니다

잡식jobsik 2013. 3. 8. 09:30

 

◇ 브랜드알바 이야기32 

 

'이'와 '은'의 사용법을 묘사문과 설명문으로 도식적으로 구별하여

파악하는 것은 위험하다. 묘사문이라도 글쓴이가 주어를 주제어로

삼으려고 한다면 '은'을 쓸 수 있고, 설명문이라도 단순한 사실을

알리는 문장이라면 '이'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문장이

묘사문인지 설명문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글쓴이가 객관적

사실을 서술한 것인지 아니면 자기의 생각을 넣어 특별하게 설명을

하려고 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쓴이는 주어나 목적어,

부사어 가운데에서 특별히 중요하게 다루고 싶은 성분을 주제어로

삼을 수 있다. 이때에 '은'을 사용하는 것이다.

 

 a : 영수는 누워서 잔다. (영수가 누워서 잔다.)

 b : 연설은 대표가 했다. (대표가 연설을 했다.)

 c : 그곳에는 오막집이 있었다. (오막집이 그곳에 있었다.)

 

위의 세 문장은 모두 괄호 속에 있는 본래의 묘사문의 일부를

주제어로 바꾸어 만든 것이다. a는 주어를 주제어로 바꾼 것이고,

b는 목적어를 주제어로 바꾼 것이며, c는 부사어를 주제어로

바꾼 것이다. 이렇게 묘사문을 주제어로 만들 때에는 특별히 그럴

만한 사정이 있어야 한다. a의 경우는 영수 아닌 다른 사람은

누워서 자지 않는 상황을 염두에 두었을 수 있다. '영수가 누워서

잔다'에는 객관적 사실만 묘사되어 있지만, '영수는 누워서 잔다'

에는 글쓴이의 개인적 관점이 개입되어 있다. 이처럼 말하는

사람의 개인적 관점을 개입시키는 조사가 보조사이고, '은'은

글쓴이가 그 문장 성분을 주제어로 삼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붙이는 보조사이다.

 

                   출처 : 나의 한국어 바로 쓰기 노트 / 남영신 

 

 

brandalba  네이버, 다음, 네이트 검색창에서 " 브랜드알바 " 를 치세요.                

http://www.brandalba.co.kr 

국내최초, 브랜드 아르바이트 구인구직사이트 입니다.

 

"이세상 모든 브랜드를 다모았다"

 

 

■ 브랜드알바는 

 바르지 못한 구인은 가립니다.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힘이 있습니다.

③ 누구나 세상의 모든알바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④ 아르바이트 구인구직사이트 입니다.

⑤ 무(無)브랜드를 좋아합니다.

 

☞ 함께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브랜드알바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전문 사이트 입니다.

http://www.brandalba.co.kr

 

잡식은 외식업 채용전문, 종합 구인구직 사이트 입니다.

http://www.jobsik.com

 

한식맛집은 Naver 맛집카페 입니다.

http://cafe.naver.com/jobsik

 

잡식맛집은 Daum 맛집카페 입니다.

http://cafe.daum.net/jobsik

 

골프구인은 골프인의 구인구직, 골프인의 사업장소 입니다.

http://cafe.naver.com/golfguin

 

제조업 이야기 는 제조업, 중고물품, 구인구직 정보 제공

http://cafe.naver.com/ifactory

 

 

www.brandalb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