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잡 잡식

호프집 서빙 아르바이트 취업사이트 브랜드알바 입니다 본문

브랜드알바 잡식

호프집 서빙 아르바이트 취업사이트 브랜드알바 입니다

잡식jobsik 2013. 2. 24. 10:56

 

◇ 브랜드알바 이야기31 

 

'이'와 '은'

 

우리는 습관적으로 조사 '이'와 '은'을 구별하여

쓴다. 왜 그렇게 구별하느냐고 물으면 명확히

대답하지 못하는 사람도 무의식적으로 이 두

조사의 쓰임새가 서로 다름을 안다. 아래의 두

문장을 어떤 경우에 쓰게 되는지 모르는

한국인은 별로 없을 것이다.

 

 a : 이게 뭐야?

 b : 이건 뭐야?

 

그러나 어떤 경우에 왜 그렇게 쓰는지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a는 조사

'이'를 쓴 문장이고 b는 조사 '은'을 쓴 문장이다.

이 두 문장을 보면 조사 '이'와 '은'을 쓰는 경우가

같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 두 문장에 각각 '또'라는

부사어를 추가하면

좀더 명확하게 이 두 조사의 차이를 알 수 있다.

 

a1 : 이게 또 뭐야?

b1 : 이건 또 뭐야?

 

한국인은 이 두 문장 가운데에서 어떤 문장이 틀린

문장인지 금방 알게 된다. '또'가 들어가는 문장은

a1이 아니고 b1이어야 한다는 것을 다 안다.

도대체 조사 '이'와 '은'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기에

이런 판단을 하게 될까?

 

영문법을 하는 사람들은 모든 문장을 주어와 동사라는

기본 요소를 중심으로 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한국어의

a와 b가 모도 'What's this?'로 번역되는 같은 문장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어는 영어와 다른

언어이고 한국어를 영어의 시각에서 보면 안 된다는

점을 이 두 문장이 잘 가르쳐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어를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한국어의 이런

특성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 한국어에서 조사의 기능을

 규명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그래서 어학자들은

대체로 '이'를 주어를 만드는 조사라고 보고 '주격 조사'

라고 이름을 붙인 반면에, '은'은 주제어를 만드는 기능을

하는 조사로 보고 '보조사' 또는 '특수 조사'라고 부른다.

 

'이'와 '은'의 쓰임새가 이렇게 다르고 또 그 차이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언어 생활에 나타난

것들을 보면 뜻밖에도 이 두 조사가 아무렇게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일반인에게서는 물론이고

문학가나 학자들의 글에서도 얼마든지 그런

잘못을 발견할 수 있다.

 

출처 : 나의 한국어 바로 쓰기 노트 / 남영신 

 

 

brandalba  네이버, 다음, 네이트 검색창에서 " 브랜드알바 " 를 치세요.                

http://www.brandalba.co.kr 

국내최초, 브랜드 아르바이트 구인구직사이트 입니다.

 

 

■ 브랜드알바는 

 바르지 못한 구인은 가립니다.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힘이 있습니다.

③ 누구나 세상의 모든알바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④ 아르바이트 구인구직사이트 입니다.

⑤ 무(無)브랜드를 좋아합니다.

 

 

☞ 함께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브랜드알바는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전문 사이트 입니다.

http://www.brandalba.co.kr

 

잡식은 외식업 채용전문, 종합 구인구직 사이트 입니다.

http://www.jobsik.com

 

한식맛집은 Naver 맛집카페 입니다.

http://cafe.naver.com/jobsik

 

잡식맛집은 Daum 맛집카페 입니다.

http://cafe.daum.net/jobsik

 

골프구인은 골프인의 구인구직, 골프인의 사업장소 입니다.

http://cafe.naver.com/golfguin

 

제조업 이야기 는 제조업, 중고물품, 구인구직 정보 제공

http://cafe.naver.com/ifactory

 

 

www.brandalba.co.kr